본문 바로가기

비타민 부족증상 알아봐요



비타민 부족증상 알아봐요

옛날에는 영양학자나 과학자들은 지금처럼 비타민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았다는데요. 

하루 세 끼만 꼬박고박 챙겨 먹어도 비타민을 먹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니다. 그 이유는 한국은 계절 마다 많은 채소와, 과일등이 많기 때문에 

제철식품만 제대로 챙겨 먹어도 비타민 섭취가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비타민 부족증상1


비타민은 몸에 좋다는 것은 세상사람들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요. 

그러나 비타민이 어디에 좋은지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요? 

먼저 비타민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왔는데요 생명을 뜻하는 'Vita'와 질소 함육 복하베를 뜻하는 'amin'이 조합됐습니다. 

어원에서 볼 수 있듯이 비타민은 생명 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몸에서 비타민이 부족할 때는 몸 속에 에너지로 바뀌는 데에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비타민은 각종 대사에 관여를 하며 신체기능을 조절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에 비타민이 부족하면 결핍증세가 나타나 건강에 문제가 생기며, 

심할 경우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잇습니다.


비타민은 여러 종류가 있는거 다 아시죠? 비타민은 물과 친한 수용성 비타민과 기름과 친한 지용성 비타민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비타민C와 비타민B군이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몸속에 쌓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어서, 많이 먹어봤자 모두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그래서 물과 친한 수용성 비타민은 적당량을 자주 섭취한느 것이 포인트 입니다.

비타민 부족증상2



기름과 친한 징요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A,D,E,K가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과 달리 대부분 몸에 저장이 됩니다. 또 지방에 녹는 성질이 있어서 기름 종류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당근이나 호박에는 지용성 비타민A가 풍부해서 물에 삶아 먹는 것보다는 올리브유,참기름과 같이 곁들여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비타민 종류가 많고 자기 생활에 맞는 섭취해야 할 비타민도 다르다고 합니다. 


비타민C -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비타민이라 불릴 만큼 비타민C는 스트레스 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년 남성의 경우 채소와 과일을 잘 먹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C가 부족해집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더욱 챙겨야 한느 것이 비타민C라고 합니다. 

노화와 함게 찾아오기 쉬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니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시기 발바니다.


비타민E/비타민C- 치매예방

미국의 한 연구에서 비타민E와 C를 매일 복용하니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노인성 치매 질환 입니다. 

비타민E와 C를 꾸준히 먹어온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약 64%나 낮았다고 합니다. 

단, 종합비타민제 혹은 두가지 비타민 중 하나만 섭취한 경우엔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없었다고 하니 골고루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 부족증상3


비타민D- 골다공증 예방

나이가 들수록 칼슘 섭취가 중요한데요. 

한국인의 하루 칼슘 권장량은 700~1000mg, 그런데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은 권장량의 75%도 안되는 양만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년 이후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함께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은 고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우유 한잔에 든 칼슘은 300mg 하루에 두잔정도면 충분합니다.

이전에 우유의 효능에 대한 포스팅도 했으니 관련해서 읽어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관련글>

[생활정보 Information/효능 effect] - 우유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타민 A/B/C/E - 피부 노화 방지

비타민은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데 각 성분에 따라 작용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비타민A는 각종 감염으로부터 피부 저항력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비타민B2가 부족하면 신체의 점막 부분에 염증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 대부분 비타민B2 부족이 원이라고 합니다.

비타민B3는 피부탄력을 위해 필요하며 비타민B6가 부족할 때는 귀,턱,코 부위에 피부염이 일어나기 쉽다고 합니다

제가 비타민B6가 부족한거 같습니다.

비타민C는 기미,주근깨 치료에 효과가 있고 탄력 유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녹황색 채소,감귤, 딸기, 토마토, 감자, 고구마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타민 종류도 많고 각각의 효능도 다릅니다. 비타민에 대해 정확히 알고 내몸에 알맞는 비타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과 공감은 큰힘이 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